'대중교통·자전거·보행' 확충, 올해 온실가스 5.4% 감축

생활밀착형 '자전거' 및 '보행' 활성화
뉴스일자:2014-04-03 16:39:02

[위 사진은 내용과 관련 없음/자료=국토교통부]


앞으로 녹색교통·지속가능교통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교통물류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전망치(BAU) 대비 5.4%(513만 톤 CO2eq) 감축하기로 하고 주행거리비례보험제 시행 및 자동차공동이용제도(카셰어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국민 참여 수요관리 체계를 본격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대중교통·그린카·자전거·보행 등의 친환경적 교통수단을 활성화하여, 2020년까지 교통물류부문의 온실가스를 BAU 대비 34.3% 감축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2014년도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시행계획'및 '2014년도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시행계획'을 마련하여 국가교통실무위원회를 거쳐 4월 4일 확정·시행한다.


'2014년도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시행계획'은 교통수요관리강화,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친환경교통기술개발 등 5대 전략 및 64개 세부과제로 구성된다. 첫번째 전략은 “교통수요 관리 강화” 및 “교통운영 효율화”이다. 기존의 교통수요 관리체계를 국민이 적극 참여하는 수요관리 체계로 전환하고, 주행거리비례보험제 시행, 자동차 공동이용제도(카셰어링) 활성화 등을 위한 정부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교통 인프라의 신규투자 보다는 기존 인프라의 운영 효율화를 도모하고, 이를 위해 국도 및 도시부도로의 ITS 확대 구축 및 광역BIS 구축 등을 중심으로 전국 도로에 스마트 교통운영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두번째 전략은 생활밀착형 “자전거” 및 “보행” 활성화이다. 자전거 및 보행의 활성화를 위해 도로환경을 사람 중심으로 조성하고, 보도 신설·보차도 분리 등을 통해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20개소, 26.1km)할 계획이다. 철도와 자전거 이용의 연계 강화를 위해, 기존 철도역사의 자전거 주차장의 시설을 개선하고, 자전거도로도 지속 확충할 계획이다. 세번째 전략은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및 서비스 개선이다. 광역급행버스·간선급행버스(BRT)에 대한 투자 및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 확대 등을 통해 버스의 경쟁력을 확보한다. 대중교통수단간 연계 환승체계 강화 및 도시 광역철도망을 지속 확충하는 등 대중교통 서비스를 질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네번째 전략은 저탄소 에너지 절감형 물류체계 구축이다. 탄소배출 저감형 물류체계 구축을 목표로 인천·광주 등에 물류 단지 5개 소를 신축하고, 이를 통해 광역 물류 거점간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물류체계 효율화 및 물류비 절감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물류사각지대 해소 및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 간 공동물류를 적극 활성화하며 제3자 물류활성화 컨설팅 지원(50% 비용지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다섯번째 전략은 친환경 교통물류기술 개발이다.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을 견인할 친환경 교통기술개발을 위해, 무선 충전형(OLEV) 전기버스(4대), CNG버스(2,030대), CNG 하이브리드버스(50대) 등 친환경 그린카를 적극 개발·보급한다. 아울러,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의 성능향상을 도모하고 실용화를 위한 시범사업 실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 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안전한 보행 환경 조성과 편리한 자전거 이용을 위하여 '2014년도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시행계획'을 마련·시행한다. 우선 보행자의 이동 편의 증진 및 안전 확보를 위하여 보행전용도로와 보행기초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한다. 보행자를 각종 범죄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어린이 보호구역?도시공원 등 3,630개 소에 CCTV를 설치할 계획이다. 올해는 국도 상 43km, 김포한강 및 위례 신도시 등 도심공간에 17km, 그리고 4대강 외 국가하천 84km, 전국 도시에 326개 구간, 992km의 자전거 도로가 신규 확충된다. 아울러, 도시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보행 및 자전거 친화적인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도시기본계획 및 도시관리계획 수립 시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교통시설 계획을 제시하도록 한다. 국토부는 '동 시행계획을 통해 보행·자전거 이용 인구를 늘림으로써 사회·경제적으로 교통난이 완화되고 에너지 절감은 물론 쾌적한 보행·자전거 이용 문화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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