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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달아오르는 용산개발, 가능성 있나

서울시장 후보, 용산개발 재추진 놓고 ‘썰전’

김효경 기자   |   등록일 : 2014-06-02 15:5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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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개발사업 위치도/자료=서울시]


용산개발사업이 6.4 지방선거를 통해서 다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단군 이래 최대’라는 타이틀을 달았던 용산개발사업은 서울 용산구 한강로 3가 일대를 국제업무지구로 계획하는 31조원 규모의 사업이었다. 그러나 2008년 금융위기 이후부터 자금조달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진행이 원활하지 않았다. 결국, 2013년 10월,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해제되면서 사업도 멈춰 섰다. 서울시는 현재 도시개발구역 해제에 따른 후속조치를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이번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한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기존 용산 재개발 사업은 투자주체와 방법이 틀렸지만, 그래도 여전히 투자가치가 있다”라며 용산개발에 대한 공약을 내세우면서, 수면위로 올라섰다. 반면, 박원순 서울시장은 상반된 입장을 밝히면서 맞서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자료=부동산114]


정몽준 후보, “용산 개발 가능성 있다”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 계획은 2001년 KTX 용산역개발을 시작으로 거론됐다. 이를 오세훈 전 시장이 서부이촌동 일대를 포함한 통합계획으로 개발방향을 바꾸면서 규모가 확대됐다. 코레일 소유의 용산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 일대를 합쳐 약 52만㎡ 면적에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계획이었다. 만약 제대로 진행됐다면, 서울 중심에서 최고의 랜드마크가 됐을 것이다. 때문에 아직도 용산개발사업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기도 한다. 특히, 6.4지방선거에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대표적이다. 정 후보는 용산개발이 서울 발전에 중요한 사안이라고 봤다. 또한 통합개발이 아닌, 3~4개의 권역으로 나눠 단계별 개발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용산개발을 두고 일부 전문가들도 긍정적으로 판단한다. 매경이코노미가 부동산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8명이 “용산 개발은 충분히 가능하다”라고 대답했다.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하고 외국자본을 끌어오는 등의 변화가 이뤄진다면 개발이 이뤄질 수 있다는데 동의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용산개발사업의 목적과 방향서을 다시 잡고, 새로운 ‘디벨로퍼’가 나타난다면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용산개발사업의 경우, 현재 민간출자사들도 더 이상 사업 추진 의지가 없는 만큼, 서울시가 ‘공공 디벨로퍼’로 나서야한다는 것이다. 이에 정 후보가 용산개발 재추진 의사를 밝힌 것도 이러한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또한 닥터아파트가 회원들을 대상으로 ‘2014 분양시장 핫플레이스’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18.2%가 용산재개발을 1위로 꼽았다. 그 뒤로 위례신도시가 17.1%, 강남권재건축이 16.0%를 차지했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정 후보 발언 이후 실제 거래는 없으나 투자 문의가 늘어났다. 한강을 낀 서울 중심지라는 입지적 장점이 있는 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은 용산개발을 두고 부정적인 시선을 보낸다. 무엇보다 재원 조달 방안이 모호한 개발 공약의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용산 서부이촌동 현장지원센터/자료=서울시]


박원순 시장, “개발의 시대는 지나”


서울시는 최근 서부이촌동을 포함한 통합개발을 연상시키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재추진 논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서울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가 철도정비창 부지와 서부이촌동 주거지역을 무리하게 통합개발 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이 찬·반으로 나뉘고 재산권 행사가 묶이는 등 7년간 극심한 고통을 겪어 왔다”라며, “결국 사업도 부동산 경기침체와 맞물려 디폴트가 발생하고, 도시개발구역이 해제에 이르게 됐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따라서, 서울시는 당초의 용산국제업무지구 대상 지역과 관련해, ‘철도정비창 부지’와 ‘주거지역인 서부이촌동 지역’을 달리해서 맞춤형 개발을 해야된다고 지적했다. ‘철도정비창’은 용산 부도심권에 위치한 중요 개발 가용지로서, 서울의 발전과 도시경쟁력 제고에 매우 중요한 축이다. 이에 서울시도 제대로 개발해야 된다는 입장이고, 이를 위해 향후 추진 과정에서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다만, 현재 코레일과 시행자(드림허브) 간에 토지소유권 반환 소송이 진행 되는 등 선결돼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는 만큼, 속도가 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서울시는 주거지역 중심의 ‘서부이촌동’의 경우, 그간 겪어온 주민들의 피해와 고통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맞춤형 개발을 추진하되, 주민이 원하는 시기와 방법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는 ‘현장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주민 의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지원을 해 나가고 있다. 서울시는 “용산 지역이 서울의 발전 축으로서 기능을 바로 수행하고 주민들의 바람도 최대한 존중하는 방향과 방식으로 개발 관리 돼야 한다”고 전했다.


지역 주민들 역시, 구체적이고 확실한 개발 계획이 아니라면 추진은 힘들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일각에서는 일본의 롯본기가 지금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십여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다며, 용산개발도 시간을 두고 장기적인 플랜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한다. 또한 이제는 과거 전면 개발의 시대가 지나고, 주거 환경 개선과 도시재생의 시대인 만큼, 지역 커뮤니티를 위한 길을 찾아야 한다고 꼬집는다. 이렇듯 용산개발의 방향과 방식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이 충돌하고 있지만, 어떠한 방식으로든 개발이 필요한 지역임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이에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용산개발 재추진’이라는 공약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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