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든스 바이 더 베이(Gardens by the Bay), 싱가포르
가든스 바이 더 베이는 바이오필릭 디자인을 자연과 인공이 결합된 형태로 실현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곳은 여러 가지 식물들이 자생하는 온실, 식물원, 그리고 유명한 슈퍼트리(Supertre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슈퍼트리는 태양광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며, 건축물과 자연을 결합한 혁신적인 형태로 바이오필릭 디자인의 상징적인 프로젝트로 꼽힌다.
▲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출처 : www.gardensbythebay.com>
2) 아마존 스피어(Amazon Spheres), 미국 시애틀
아마존의 스피어는 바이오필릭 디자인의 대표적인 사례로, 아마존이 자연과의 연결을 강조하기 위해 설계한 독특한 공간이다.
이 공간은 2018년 미국 시애틀에 개관된 아마존의 본사 캠퍼스 내에 위치하며 유리돔 형태의 건축물로 유명하다. 아마존스피어는 바이오필릭 디자인의 핵심 원칙을 반영하여, 사람들이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생산성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환경을 제공한다.
애플 파크는 바이오필릭 디자인의 우수한 사례로, 자연과 기술을 융합하여 직원들에게 건강하고 창의적인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애플 파크는 캘리포니아 주 쿠퍼티노에 위치하며, 2017년에 개장한 애플의 새로운 본사 캠퍼스로, 자연 환경을 중심에 두고 설계되었다. 애플 파크의 설계는 자연광, 자연 소재, 녹지 공간 등을 통합하여 직원들이 자연과의 연결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이로써 웰빙과 생산성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