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주간특집

서울시, 규제철폐 등 건설 활성화 방안 제안③

관행‧불합리 개선

김창수 기자   |   등록일 : 2025-02-28 11:36:24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출처 : 픽사베이>

 

공공발주 관행적·불합리 개선을 통한 업계부담 경감을 위한 규제철폐 시행이다. 도심 공사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 공사비로 인한 업계의 재정 부담 가중과 다수기관의 중복점검 등 불편개선이 주요 내용이다. 기 발표한 4건과 신규 6건 등 규제철폐 10건과 제도개선 1건이 TF 가동 성과다.

 

주요내용은 원가율 급등을 고려한 적정 공사대가 지급(5) 계약공사관리 관행 개선 및 건설현장 부담 완화(5, 지원1).

 

이미 발표한 도심지 특성을 고려한 적정 공사비 반영(14)’을 비롯해 유형별 공사비 가이드라인 마련 등 적정 공사비공사기간 관리(43)’, ‘간접공사비 지급기준 마련(44)’ 등 상세 규제철폐안을 내놨다.

 

대규모 공사 입찰안내서 등 관행적 불합리 철폐(46)와 건설현장 품질관리자 배치기준 합리화(47), 기발표한 상수도 단가계약 공사 설계변경 기준 완화(25)’ 등이 포함됐다.

 

시는 관련 규제철폐안 시행과 제도개선을 통해 공사비 등 건설 분야대가를 현실화하고 불필요한 행정업무 간소화로 업계의 재정적업무적 부담을 덜어 건설업 안정성 강화 건설 안전, 품질이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