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주간특집

그린리모델링 정책 동향과 시범사업③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정범선 기자   |   등록일 : 2015-03-06 17:32:03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사례 ③서울세관 2동 청사/자료=국토부]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이란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개선을 통해 녹색건축물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녹색건축물 조성지원법 제24조를 근거로 하며,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다. 총 20억의 국비를 지원하여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사업을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2년차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리모델링 시공 예정이거나 구상 중인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두 가지 유형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반 리모델링을 그린리모델링으로 전환하기 위해 기술과 시공비를 지원하는 시공 지원사업과 사업 초기단계에 에너지 성능개선 사업기획을 지원하는 사업기획 지원사업이다.

 

시공 지원사업은 리모델링 시공 중인 사업에서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기술 지원과 그린리모델링 관련 시공비를 지원하고 있다. 단 기간에 사업 성과를 내어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사업기획 지원사업은 에너지 성능개선이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여 사업 초기단계부터 기획설계를 지원함으로써 에너지 성능개선 목적의 사업을 실현, 우수사례로 조성하고 홍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수요기관이 예산 확보를 위한 기획 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시범사업 대상 선정

시범사업 추진방법은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대상을 선정하고 있다. 공공건축물 관리자들이 시범사업을 신청하면 서류 평가와 현장조사를 통해 창조센터에서 적합한 사업인지 사전조사를 시행하게 된다. 이 내용을 토대로 선정위원회의를 열어 사업을 선정한다. 2013년에는 전체 107건(시공 지원사업 45건, 사업기획 지원사업 62건)을 접수 받아 이중 시공 지원 4건, 사업기획 지원 6건을 선정하였다. 2014년에는 전체 52건(시공 지원사업 28건, 사업기획 지원사업 24건)을 접수 받아 이중 시공 지원 4건, 사업기획 지원 7건을 선정하였다.

 

시범사업 시행

사업 대상을 선정하고 나면 각 기관과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업무협약식/자료=국토부]

 

시공 지원사업은 우선 진행되고 있는 설계도서를 검토하여 에너지 성능개선 부분을 컨설팅으로 진행한다. 기존 설계도서의 에너지 성능을 시뮬레이션으로 평가하고 개선안을 검토하여 어떤 방안이 적합한지 검증하면서 시행한다. 그리고 검토된 에너지 성능개선 부분에 필요한 비용을 국고로 지원하게 된다. 시공단계에서의 품질 향상을 위해 정밀시공이 이루어져야 하며, 기밀시공이 중요하므로 블로어 테스트(기밀시험 측정)를 시행함으로써 시공 품질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거친다.

 

사업기획 지원사업은 대상 선정 후 에너지 성능개선 기획설계를 진행할 업체를 선정하여 기획설계를 진행하게 된다. 창조센터에서는 사용자와 설계자의 중간에서 전체 사업이 목표로 하는 에너지 성능개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사업관리자 역할을 한다. 합리적인 기획설계 도출을 위해 먼저 기존 건축물의 현황을 정확하게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시범사업에서는 현장조사, 사용자 청문 외에도 구조 안전진단과 에너지 성능진단 부분을 추가하여 공공건축물 리모델링이 적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효과적인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방안을 기획설계로 제안하고 이에 대한 비용도 검토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에너지 성능개선 방안은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고 있다.

 

사후 사업관리 및 모니터링

사업기획 지원사업의 경우 기획설계가 완료되고 각 기관에서 예산이 편성되면 우수사례를 일부 선정하여 2차 사업지원(시공 지원)도 해주고 있다. 시공 지원사업의 경우 시공이 완료되면 사업 결과를 모니터링하여 사업 효과를 검증하게 된다. 향후 3년간 에너지 사용 고지서를 수요기관에서 받아 이전 건물의 사용량과 비교 검토하고 건물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쾌적성 향상 설문조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에서는 10월 말에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의 성과물을 성과공유 세미나를 통해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성과를 전시하고 있다. 그리고 매년 사업 내용을 백서로 제작하여 홈페이지 등에 올려 공유한다.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관계자는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의 성과를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많은 각계 분야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진행 절차/ 자료=한국설비기술협회]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