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공공디자인

경기도재난안전본부, 소방차 전용 주차구역 디자인 개선

소방차 출동시간 단축 및 재난대응 골든타임 확보

장희주 기자   |   등록일 : 2015-03-26 10:48:33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소방차전용 주차구역 디자인 개선사례/자료=경기도]

 

경기도는 공동주택 화재발생 시 도민 생명과 직결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소방차전용 주차구역 디자인을 개선한다.

 

경기도재난안전본부는 도 건축디자인과 함께 소방차 전용 주차구역 노면표지 디자인 매뉴얼을 개발하고, 소방차 전용 주차구역을 일관성 있게 설계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소방차 전용 주차구역 디자인 매뉴얼을 개발한 것은 경기도가 전국 최초이다.

 

본부 관계자는 “아파트 등 공공주택에는 화재 진압 및 굴절사다리차 운용을 위해 소방차 전용 주차구역을 설정하고 있으나, 노면표지 등에 대한 구체적 지침이 미흡해 주차구역을 잘못 설정하거나 불법 주정차로 인해 소방활동 공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개발한 소방차 전용 주차구역 노면표지 디자인은 기존보다 명확하고 직관적이어서 도민들이 소방활동 공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부는 기대하고 있다. 본부는 개선된 디자인을 확산하기 위해 상반기 중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지속적인 홍보와 제도를 실시할 계획이다.

 

재난안전본부 관계자는 “이번 디자인 개선 사업은 경기도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안전 정책의 일환”이라며 “외국인들도 이해하기 쉽고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다양항 방면을 고려해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다.

 

[소방차 전용 주차구역 노면표지 디자인/자료=경기도재난안전본부]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